OTP 배터리 없을때 대처법 (타행 OTP)

통장에 들어있는 돈을 이체할 경우 여러 가지 인증 방법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 중 하나가 OTP(One-TIme Password)입니다. 접속할 때마다 순간에 필요한 번호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현존하는 보안 방식 중 가장 뛰어난 방식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실물 형태로 인증하는 방식의 제품이다 보니 시간이 지나면 배터리가 닳기 마련입니다. OTP의 배터리가 다 닳아 없어졌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TP 배터리 교체

OTP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통 시중 은행에서는 토큰형 OTP를 가장 많이 사용 및 배포하고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 OTP라고 하면 토큰형 OTP를 많이 들고 계실 텐데요. 토큰형 OTP의 배터리 수명은 보통 2~3년이며, 길면 4년까지 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토큰형 OTP의 경우 배터리가 없어지면 화면에 숫자가 노출되지 않아 인증을 할 수 없어서 이체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토큰형 OTP
토큰형 OTP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배터리가 다 닳아 없어지면 충전을 하거나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하면 되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외관상으로 보았을 때 충전 포트가 존재하지 않아 충전은 불가능하며,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하기 위해 분해해서 배터리를 빼고 다시 끼우면 알고리즘에 의해 생성되는 인증값(시드)이 바뀌게 되어 완전히 새로운 OTP로 바뀌게 됩니다. 새롭게 바뀐 OTP는 기존에 금융기관에 등록한 OTP가 아닌 전혀 다른 OTP가 되기에 인증이 불가하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또한 유튜브에서 찾아보면 OTP의 인증값(시드)이 변경되지 않게 배터리를 바꾸는 영상들이 존재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릴뿐더러, 개인마다 교체 방법에 대한 이해도나 기술력이 다를 수 있기에 성공 확률이 100% 보장된다고 할 수 없습니다.

OTP를 발급했던 은행 방문

가장 깔끔하면서도 간단 명료한 방법입니다. OTP를 발행했던 은행에 방문하여 OTP를 재 발급받고 다시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방전된 기존 OTP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은행을 방문하면 은행마다 비용은 다를 수 있지만 보통 무료 또는 3,000원 ~ 5,000원선의 비용을 받고 발급을 진행해 줍니다. 발급이 완료되면 OTP를 이용하여 즉시 인증과 함께 이체가 가능해집니다. 그러나 만약 다른 은행도 배터리가 방전된 OTP를 등록했다면, 새로 발급한 OTP로 다시 등록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됩니다. 기존 OTP를 등록한 은행이 많다면 OTP를 신규로 등록해야 할 횟수도 그만큼 많아질 것입니다.

기존 토큰형 OTP가 불편하셨다면 신용카드와 동일한 카드 형태인 카드형 OTP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인증이 가능한 소프트웨어형 OTP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다만 취급은행이 제한적이라 은행 직원에게 문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타행 OTP 재 등록

이 방법은 제한적일 수도 있지만 요건이 되신다면 다른 방법들에 비해 비교적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방전된 토큰형 OTP 외에 다른 은행에서 발급된 사용 가능한 토큰형 OTP를 하나 더 보유하고 계시다면 가능한 방법입니다.

배터리가 없어 방전된 OTP 대신 추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타 은행의 OTP를 이용하여 인증이 필요한 은행에 신규 OTP로 등록해 주는 것입니다. 은행마다 OTP를 등록하는 메뉴의 이름이 다를 수 있지만 새로운 OTP 이용 등록과 뜻이 비슷한 메뉴를 찾아 타행 OTP를 등록해 줍니다. 등록 과정에서 OTP 제조업체와 일련번호(S/N)를 입력해야 하는데, 그것은 토큰형 OTP 뒤에 명시되어 있으니 OTP의 정보를 입력 후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쉽게 등록 및 즉시 인증이 가능합니다.

벤더코드제조업체
001한국정보인증(미래테크)
002메타넷티플랫폼(코마스)
003인터넷시큐리티
004바스코
005인카드
006시큐어컴퓨팅
007액티브아이덴티티
008아이덴티타
009토판폼즈
010스마트크리에이티브
011스마트이노베이션
012아톤(에이티솔루션즈)
016코나씨
018이트리즈시스템
019엠파이브
301한국정보인증(미래테크(스마트))
312아톤(에이티솔루션즈(스마트))
OTP 제조업체 목록

지금까지 OTP 배터리가 없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타행 OTP를 추가적으로 하나 더 들고 계신다면 다른 방법들에 비해 집에서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요건이 안된다면 은행을 방문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 같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