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시장에서 투자 가능하며, 미국 장기 채권과 그와 관련된 ETF로 구성된 환노출형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 (Ticker: 476760)의 2024년 6월 분배금(배당금)이 발표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 금리, 금리
미국은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으로 인해 여전히 기준금리를 높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효과가 조금씩 나타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최근 발표되는 경제지표들을 살펴보면 경기 둔화의 시그널을 조금씩 보내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여전히 굳건하기에 일각에서는 금리 인하를 하기는 이르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몇 차례 금리를 내릴 것이라는 연초의 기대감과는 달리 상반기가 지나감에도 금리와의 싸움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와 달리 미국 외의 국가들은 금리를 내린다고 하나 둘 발표하고 있는데, 앞으로의 향방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환노출형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 ETF는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세금 혜택이 있는 개연 연금 저축, 퇴직연금(DC형, IRP), ISA 계좌에 투자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해당 상품은 매월 분배금이 지급되는 상품이라 현금흐름 확보 면에서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미국 장기 국채를 현물로 담고 있는 상품이지만 100%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지는 않으며, 미국 장기 국채 관련 ETF인 TLT ETF와 3배 레버리지 상품인 TMF ETF가 함께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 ETF는 24년 3월 상장되어 5월에 첫 분배금이 지급된 상품입니다. 따라서 분배금 지급 데이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24년 6월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 ETF의 분배금 분배락일은 5월 31일이며, 국내 주식 시장 특성상 T+2일을 적용해 5월 29일까지 해당 상품을 보유하셨다면 분배금이 지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배금 실 지급일은 6월 4일 이후로 예상됩니다.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 ETF의 24년 6월 분배금은 주당 26원입니다.
저번 달인 24년 5월의 분배금은 주당 36원이 지급되었는데, 이는 3월 12일 상장 이후 분배되는 첫 분배금이라 한 달이 넘은 기간 동안의 분배금이 지급되었으므로, 온전히 한 달 만에 지급되는 분배금은 6월 분배금이 처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리에 따라 조금씩 변동할 수 있겠지만, 6월 분배금 26원의 수준을 지속적으로 분배한다는 가정하에 시가 대비 분배율은 약 3.12%를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환헤지형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H)와의 비교
동일 증권사에서 환헤지형으로 운용되고 있는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H) (Ticker: 453850)의 월별 분배금 내역을 가져와보았습니다. 환노출과 환헤지라는 차이, ETF가 구성하고 있는 종목의 비중에 대한 차이(종목 구성은 거의 동일함)를 제외하곤 거의 유사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기에 비교해 보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23년 3월 상장 이후로 5월 첫 분배금을 지급한 이래 지속적으로 일정 수준의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H)의 24년 6월 분배금 또한 주당 26원으로서,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와 동일한 분배금을 지급하였습니다.
글 작성일 기준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H)의 시가 대비 분배율은 약 3.90%로 계산됩니다. 만약 6월과 같이 동일하게 분배금이 지속적으로 지급된다면,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의 시가 대비 분배율 또한 비슷한 수준으로 지급되지 않을까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 상품에 대해 자세한 분석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 ETF(Ticker: 476760)의 24년 6월 분배금 발표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