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자체 광고 신설에 대한 블로거의 자세 (feat. 워드프레스)

티스토리가 23년 2월 6일부터 적용되는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에 대한 약관 규정의 신설을 시작으로, 23년 6월부터 개인 티스토리 블로그에 게재되는 광고에 자체 광고를 신설할 예정이라는 공지를 띄웠습니다. 이로 인해 저를 포함한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다른 대체재를 찾아 떠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 사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의 결단

블로거들이 국내에서 가장 강력한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블로그를 뒤로하고 불편함을 감수 하고서라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은 구글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를 통한 수익창출의 목적이 대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티스토리팀은 이 목적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 중 하나일 텐데, 기존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반발을 무릅쓰고 자체 광고를 내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티스토리 블로거가 나눠갖는 광고 수익을 가져오겠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23년 2월 약관규정신설
티스토리 23년 2월 약관 규정 신설. 이미지 출처 : 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은 티스토리 팀에서 막대한 서버비를 감당해가며 유저들을 위해 무료 봉사로 운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본주의의 당연한 이치로서, 하나의 기업인 티스토리 팀을 소유한 카카오 측에서,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게재 되어 있는 구글의 광고를 카카오의 광고로 대체함으로써, 카카오와 카카오의 광고주,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거가 함께 수익을 나눠갖는 것이죠. 그렇게 된다면, 카카오 측은 추가적인 이윤이 발생 할 것이며, 회사와 주주들은 이윤을 나눠 갖게 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어떻게 될까요?

티스토리 23년 6월 약관규정신설
티스토리 23년 6월 약관 규정 신설. 이미지 출처 : 티스토리

현재 필자도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함께 운영 중인데, 네이버 블로그의 광고수입은 처참한 수준입니다. (인플루언서는 제가 안해 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광고수입 외에 다른 목적으로 운영을 많이 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이용약관 개정이 이루어지고, 구글 애드센스를 밀어내며 자체 광고를 시작하게 된다면, 이것을 시작과 함께 점차적으로 네이버의 운영방식 (처참한 광고수입)을 따라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티스토리팀의 입장도 이해됩니다. 일부 블로거들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html을 이용하여, 질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광고 송출에 집중하는 행태로 인해 티스토리의 운영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카카오의 계속되는 불안정한 서버 운영 및 사측에게 유리한 약관 변경 등으로 앞으로의 미래가 불투명한 티스토리에 대한 블로거들의 불안감은 점차적으로 커질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대체재는 있을까?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거(Blogger)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꽤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으로서, 세계적인 기업 구글에서 운영 중이라는 것과 서비스형 블로그로서 당연히 무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투박한 모습에 사용성이 다소 떨어지고, 국내에서는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적응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리는 점, 그리고 서비스형 블로그의 한계가 명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입니다. 세계 웹사이트의 43%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으며, 유명한 오픈소스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컨텐츠 관리 시스템)으로서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및 한국 등 세계 각국의 다양한 나라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삼성전자 뉴스룸, 현대차그룹 기술 블로그, 그리고 외국에서는 미국 백악관 공식 홈페이지 및 배틀그라운드 게임 공식 홈페이지 등을 대표적인 사이트 구축 사례로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유료라는 점과 그로 인하여 접근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는데, 검색 기반의 플랫폼 기업이 서비스 형태로 운영하는 블로그가 아닌, 워드프레스라는 전문 기업이 운영하여 이번 티스토리팀의 이용약관 개정과 같은 독단적인 운영방식이 없다는 점이 단점을 상쇄할 것으로 보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현재 다양한 업체에서 워드프레스와 서버 제공 및 관리를 함께 제공하는 호스팅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그중 제가 사용하는 곳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80,000개 이상의 개인 및 기업 고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구글 클라우드 및 디지털오션, AWS 등의 유명한 클라우드 업체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꽤 빠른 서버 응답속도와 서버 다운 등의 이슈에도 24시간 상주하는 상담원과의 채팅을 통해 유연하게 대처 및 복구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도 저를 비롯한 많은 블로거분들이 클라우드웨이즈를 선택해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고 계십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가입하시면 3일간 무료체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링크를 통해 가입하시면 $25의 혜택도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 광고 신설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세상을 살다 보면 수많은 선택을 하게 됩니다. 어떠한 플랫폼의 블로그를 선택하여 운영하든 각자의 방법이 있고, 길이 있을 겁니다.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라며, 오늘도 열심히 글을 작성하는 블로거들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