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 주유패스와 e패스를 이용하는 방법 (feat. 1일권과 2일권 비교)

오사카 주유패스는 일본 오사카 지역에서 전철과 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유명 관광 명소와 음식점 및 소매점에서 할인 혜택 또는 기념품, 각종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는 다재다능한 여행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사카 주유패스와 e패스는 1일권과 2일권이 있는데, 어떻게 사용해야 더 저렴하고, 알찬 여행을 보낼 수 있는지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사카 주유패스, 그리고 e패스

오사카 주유패스는 1일권과 2일권, 그리고 e패스 1일권과 2일권으로 나뉩니다. 주유패스 (1일권, 2일권)는 실물 카드를 이용해야 하며, 직접 수령을 진행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한국에서도 수령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일본 현지에서만 수령이 가능하며, 대표적으로 간사이 공항 인포메이션 센터나 난바, 오사카, 신오사카 관광 안내소에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수도 있으니 사전에 잘 알아보고 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1일권은 수령이 가능하나 2일권은 수령이 안되는 장소도 있으니 해당 장소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앞서 언급한 4곳은 1, 2일권 수령이 가능한 장소입니다.)

e패스는 모바일로 구매 즉시 수령이 가능하며, QR코드를 제시하여 이용을 하는 방식이라 일본 현지에서 수령 장소를 찾아가 수령하기 위해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단, e패스는 주유패스의 혜택 중에서 교통편을 무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주유패스로 무료 사용 가능한 시설이 약 50곳, e패스로 무료 사용 가능한 시설은 약 30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사카 주유패스 보다 약간 저렴하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주유패스와 e패스의 1일권과 2일권

주유패스와 e패스는 1일권과 2일권을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1일권은 하루 동안, 그리고 2일권은 이틀 동안 사용이 가능한 할인권으로서, 이틀 연속으로 사용만 가능합니다. (1일차 이용, 그리고 3일차 이용은 불가능.) 그리고 패스는 사용을 시작함과 동시에 1일(24시간) 또는 2일(48시간)으로 시간제 사용이 아닌, 사용을 시작하는 당일을 1일차로 인정하기 때문에 오사카 패스 사용을 시작하신다면, 당일 새벽부터 일어나셔서 부지런하게 다니셔야 뜻 깊은(?) 여행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일권과 2일권
1일권과 2일권

오사카 패스는 유효 기간 내에서 구입 일과 상관없이 사용 시작 시간을 기준(전철 혹은 버스 탑승 or 관광지 입장)으로 1일 또는 2일 사용이 가능합니다. 7월 23일에 구입했는데 유효 기간이 내년 7월 22일 까지라면, 내년 7월 22일 (1일권 기준) 혹은 7월 21일 (2일권 기준) 내에 사용하면 된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서, 주유패스의 2일권은 2일차 되는 날의 교통편 혜택이 1일차의 교통편 혜택보다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1일권의 혜택을 계속 이용하고 싶다면, 1일권만 두 장을 구매해서 당일, 그리고 다음날 또는 다다음날(1일권 두 장은 연속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 사용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대신 가격 적인 면에서 1일권 두 장은 2일권 1장보다 비싸므로, 전략을 잘 짜셔야 할 것 같습니다.

주유패스를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설들

주유패스를 이용하여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들은 현재 글 작성일 기준 (23년 7월 23일)으로 총 52곳이 이용 가능합니다. 각 시설들은 1회만 이용이 가능하며, 조건에 따라서 두 가지 혹은 세 가지 시설 중 하나만 사용해야 한다는 조항도 있으니, 선택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시설들마다 사용 가능한 시간과 날짜, 조건 등이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표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메다 스카이 빌딩 공중정원 전망대우메다 스카이 빌딩 기누타니 고지 천공 미술관
HEP FIVE 관람차오사카 시립 주택 박물관
오사카 시립 과학관나카노시마 리버 크루즈
국립 국제 미술관돈보리 리버 크루즈
TOMBORI River JAZZ Boat가미가타 오키요에관
돈토보리 ZAZA ZAZA 개그 라이브WONDER CRUISE
덴포잔 대관람차GLION MUSEUM
범선형 관광선 사타마리아 데이 크루즈범선형 관광선 산타마리아 트와일라이트 크루즈
캡틴 라인LEGOLAND® Discovery Center Osaka
사키시마 코스모타워 전망대BOAT RACE 스미노에
오사카성 천수각오사카성 니시노마루 정원
오사카 수상버스 아쿠아 라이너오카와 강 벚꽃 크루즈
YORIMICHI Sunset Cruise오사카성 고자부네 놀잇배
중요문화재 오사카성의 망루오사카 역사박물관
오사카 기업가 박물관피스 오사카(오사카 국제 평화센터)
사쿠야코노하나관츠텐카쿠
오사카 덴노지 동물원게이타쿠엔 정원
시텐노지 절(중심가람, 혼보정원)오사카 시립 나가이 식물원
오사카 시립 자연사 박물관사카이 리쇼노모리
사카이시 박물관만국박람회 기념공원
오사카 휠 (일본 제일의 대관람차)친동 추억의 음악살롱
타워 슬라이더 (츠텐카쿠)

여행 일자에 따라서도 이용 가능 여부가 확인이 가능하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패스를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설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e패스는 주유패스보다 혜택이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하루 24시간이라는 제한적인 시간으로 인해 하루에 다닐 수 있는 장소가 한정적인 만큼 코스만 잘 짜여진다면 주유패스보다 더 저렴하고, 알찬 여행도 가능합니다. e패스는 현재 글 작성일 기준 (23년 7월 23일)으로 총 31곳이 이용 가능합니다. 주유패스와 마찬가지로 각 시설들은 1회만 이용이 가능하며, 조건에 따라서 두 가지 혹은 세 가지 시설 중 하나만 사용해야 한다는 조항도 있으니, 선택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OMBORI River JAZZ Boat. 출처: https://www.osp.osaka-info.jp/

각 시설들마다 사용 가능한 시간과 날짜, 조건 등이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표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메다 스카이 빌딩 공중정원 전망대우메다 스카이 빌딩 기누타니 고지 천공 미술관
HEP FIVE 관람차오사카 시립 주택 박물관
나카노시마 리버 크루즈돈보리 리버 크루즈
TOMBORI River Jazz Boat가미가타 우키요에관
도톤보리 ZAZA ZAZA 개그 라이브WONDER CRUISE
GLION MUSEUM범선형 관광선 산타마리아 데이 크루즈
범선형 관광선 산타마리아 트와일라이트 크루즈캡틴 라인
LEGOLAND® Discovery Center Osaka사키시마 코스모타워 전망대
BOAT RACE 스미노에오사카 수상버스 아쿠아 라이너
YORIMICHI Sunset Cruise오사카성 노자부네 놀잇배
오사카 기업가 박물관피스 오사카(오사카 국제 평화센터)
츠텐카쿠시텐노지 절(중심가람, 혼보정원)
오사카 휠(일본 제일의 대관람차)친동 추억의 음악살롱
NINJA Trick House(에디온 난바 본점)타워 슬라이더(츠텐카쿠)
천연온천 히나타노유도톤보리 뮤지엄 나미키자
해양당호비랜드

여행 일자에 따라서도 이용 가능 여부가 확인이 가능하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유패스를 통해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는 전철과 버스

주유패스는 e패스와 다르게 교통 수단 또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일본 교통편 가격은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상당히 비싼 편이므로, 일본이 처음인 여행객에게는 주유패스의 교통편 무료 혜택이 꽤 괜찮은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사카 주유패스는 JR 간사이 노선을 포함한 일부 노선은 사용할 수 없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오사카 주유패스 1일권과 2일권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전철과 버스 노선표 입니다. 1일권(1일차)과 2일권(2일차)의 혜택이 다른 점도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PDF파일이므로 확대가 가능합니다.)

일본 여행의 대표 명소인 오사카에서 보다 저렴하게 관광이 가능한 오사카 주유패스와 e패스, 1일권과 2일권의 장단점 및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일본 여행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