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으로 사진을 찍다 보면 점차 늘어나는 용량으로 인해 용량 관리를 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불필요한 사진을 삭제하거나 용량을 줄여주는 앱들을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오늘은 아이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단축어를 이용해서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아이폰 단축어
단축어 앱은 아이폰의 기본값으로 설치되어 있는 앱이며,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편리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초기 세팅에 조금의 번거로움이 있지만, 세팅만 해놓으면 터치 한 번으로 설정된 동작을 수행하여 복잡한 과정들을 자동으로 실행하게 됩니다.
사진 용량 줄이는 단축어 생성하기
다른 단축어들에 비해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단축어 생성이 가능하므로 차근차근 따라 해 보시면 금방 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작해 보도록 합니다.
아이폰에 설치된 “단축어”앱을 실행하면 가장 위에 “+” 버튼을 통해 단축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눌러 단축어 생성을 시작해 봅니다.
먼저 생성된 단축어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아래 화살표⬇️”를 눌러 “이름 변경”을 터치 후 원하시는 이름을 입력(왼쪽 이미지) 합니다. 저는 사진 용량 줄이기로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첫 번째 동작을 추가하기 위해 “+ 동작 추가”를 터치합니다.
왼쪽 이미지와 같이 동작을 검색할 수 있는 동작 검색창이 보이는데 여기에 “사진 선택”을 입력하여 검색되는 “사진 선택”동작을 터치해 추가(오른쪽 이미지) 하도록 합니다.
추가된 사진 선택 동작 뒤에 다음 동작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아래에 숨겨진 동작 검색창에 추가할 동작을 검색(왼쪽 이미지) 하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이 글에서 계속적으로 사용될 것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동작은 이미지 크기를 검색해 “이미지 크기 변경” 동작을 추가(오른쪽 이미지) 합니다.
“이미지 크기 변경” 동작을 추가 후 변환되는 이미지의 해상도 크기를 설정하는 구간입니다.
사진에 따라 해상도를 다르게 설정하고 싶다면 왼쪽 이미지와 같이 아래의 변수 중 오른쪽으로 슬라이드 동작 후 “매번 묻기”를 선택하여, 단축어를 실행할 때마다 설정값을 입력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매번 묻기를 선택하시면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크기를 매번 설정하셔야 합니다.
매번 값을 입력하는 것이 불편하시면 단축어 동작 편집 과정에서 기본값 640을 그대로 사용하시거나 다른 설정값을 입력하셔도 되며, 사진마다 다르게 설정하기를 원하신다면 “매번 묻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매번 묻기”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마지막 동작은 동작 검색창에 사진 앨범을 입력하여 “사진 앨범에 저장”을 터치해 동작을 추가(왼쪽 이미지) 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의 완료를 눌러(오른쪽 이미지) 단축어 생성과정을 종료합니다.
오른쪽 이미지를 참고하시어 단축어 동작이 잘 생성되었는지 한 번 확인해 봅니다.
생성된 단축어를 통해 사진의 용량을 줄여 보았습니다. 크기를 1,000으로 설정했을 때 위의 이미지와 같이 2.1MB에서 311KB로 용량이 약 -85%가 줄어든 모습입니다. 설정 크기에 따라 더 줄어들거나 늘어날 수 있음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동영상 용량 줄이는 단축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진 용량 줄이는 단축어보다 조금 더 복잡하지만, 위의 과정을 해내셨다면 충분히 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아이폰 사진 용량 줄이는 단축어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단축어를 한 번 생성해 놓으면 지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만큼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