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채권 ETF BND 24년 6월 분배금 발표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미국의 국채 외에 모기지 담보 채권, 회사채, 금융채 등 다양한 채권으로 구성되어 있는 미국 채권 ETF BND(Vanguard Total Bond Market ETF)의 24년 6월 분배금 지급 일정이 발표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합니다.

Vanguard Total Bond Market ETF

BND ETF는 뱅가드에서 운용하는 ETF 상품으로서 순 자산 가치(AUM) 기준으로 미국에 상장된 채권 ETF 중 블랙락의 AGG ETF와 함께 가장 높은 자산을 자랑하는 채권 ETF입니다.

낮은 변동성으로 인해 높은 안정감과 저렴한 수수료 0.03%로서, 안전자산으로 편입하여 장기투자하기에 아주 적합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BND ETF의 분배금은 1월을 제외하고 매월 지급되며, 1월 대신 12월에 두 번 지급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BND ETF 월별 분배금 지급 현황 (24년 6월 기준)
BND ETF 월별 분배금 지급 현황 (24년 6월 기준)

BND ETF의 24년 6월 분배금의 분배락일은 6월 3일이며, 미국 주식 특성상 국내 기준으로 T+2일을 적용해 5월 30일까지 해당 상품을 보유하셨다면 분배금이 지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배금의 실 지급일은 증권사마다 다르겠지만 6월 5일 이후로 추측됩니다.

BND ETF의 24년 6월 배당금은 주당 약 $0.22로서, 전년 동월(23년 6월: 약 $0.19) 대비 약 +15.78%⬆️ 증가한 금액입니다.

BND ETF 분기별 분배금 지급 현황 (24년 6월 기준)
BND ETF 분기별 분배금 지급 현황 (24년 6월 기준)

BND ETF의 월별 분배금을 분기별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1분기에 가장 적은 분배금, 그리고 4분기에 가장 많은 분배금이 지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ND ETF 연도별 분배금 지급 현황 (24년 6월 기준)
BND ETF 연도별 분배금 지급 현황 (24년 6월 기준)

BND ETF의 월별 분배금을 연도별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최근 들어 분배금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준 금리의 상승에 따른 영향이 큰 것으로 생각됩니다. 올해 하반기에 금리 인하가 이루어진다면 분배금도 자연스럽게 조금씩 내려갈 수 있습니다. 다만 반대로 가격이 상승할 수 있기에 지금은 채권 투자하기 좋은 시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글 작성일 기준 시가 대비 분배율은 약 3.38%이며, 최근 5년간 연평균 분배금 상승률은 약 +2.10%⬆️ 증가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ND ETF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미국 채권 BND ETF (Vanguard Total Bond Market ETF)의 24년 6월 분배금 발표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