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걸레 로봇청소기의 장단점

기술의 발전으로 일상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많은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이러한 기술의 혜택에 힘입어 삶의 질을 변하게 해준다는 신(新) 가전 3종의 인기가 치솟고 있습니다. 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 그리고 로봇청소기가 그 주인공들 입니다. 오늘은 로봇청소기 중에서도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걸레 로봇청소기만을 구입하는 이유

로봇청소기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청소기 형태를 갖춘 흡입형 로봇청소기와 걸레를 이용하여 방을 닦는 물걸레 로봇청소기, 그리고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진행하는 흡입+물걸레 겸용 로봇청소기 세가지로 나뉩니다. 세가지 종류의 로봇 청소기 특징들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흡입형 로봇청소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청소기의 기능을 탑재하여 자동으로 구석구석 알아서 이물질을 흡입해주는 청소를 하는 로봇청소기입니다. 하지만 보통 일반 청소기에 비해서 흡입력이 50%이하로 약한 수준에 해당되며, 흡입력을 임의설정하여 강도를 높여서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배터리의 기술적 한계로 인해 다소 짧은 시간동안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더러운 공간을 깨끗하게 청소한다기 보다는 일반 청소기를 이용해 전체적으로 청소를 한 다음, 로봇청소기를 수시로 작동시켜 깨끗함을 유지하는 개념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흡입+물걸레 겸용 로봇청소기

일반 청소기의 흡입 기능과 걸레를 이용해 바닥의 때를 닦아내는 기능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서, 청소의 효율을 높여주는 로봇청소기입니다. 현재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이며, 청소를 한번에 끝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기능을 겸하다보니, 오히려 두 가지 기능이 다 부족한 청소 상태를 보여줍니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청소 성능이 많이 향상되었다고 하지만, 한 가지의 기능만 탑재된 로봇청소기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높은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높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어 구매를 머뭇거리게 합니다.

물걸레 로봇청소기

물걸레를 이용해 바닥의 때를 자동으로 닦아내는 기능을 하는 청소기로서, 흡입 청소는 가정에 하나정도는 구비되어 있는 유/무선 일반 청소기로 청소를 진행하고, 물걸레 로봇청소기를 자동으로 돌려서 청소를 마무리하는 조합으로 청소를 진행합니다. 흡입+물걸레 겸용 로봇청소기보다 바닥을 닦는 성능이 뛰어나며, 일반적으로 흡입 청소보다 물걸레 청소가 걸레를 빨고 닦는데 에너지와 시간을 더 들여야 하는 만큼, 바닥 걸레질은 물걸레 로봇청소기를 이용하시는 사용자분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물걸레 로봇청소기의 단점

물걸레 로봇청소기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문턱을 넘기가 힘든 제품이 대다수입니다. 또한 넘는다 하더라도 아주 낮은 문턱만을 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점은 고려하셔서 물걸레 로봇청소기를 구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물걸레 로봇청소기의 단점을 명확히 꼽아내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다만 가격에 따라 기능들이 추가되거나 삭제되는데, 이 기능들이 없다면 물걸레 로봇청소기의 매력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이 기능들이 탑재된다면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는 물걸레 로봇청소기가 될 것입니다. 그 기능들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맵핑(mapping)센서

물걸레 로봇청소기들은 흡입형 로봇청소기에 비해 맵핑(mapping)센서가 없는 제품이 많으며, 센서가 추가되면 가격대가 확 올라가는 편입니다. ※ mapping 센서란 LDS(Laser Distance Sensor) 센서를 이용하여 로봇청소기가 자체적으로 지도(map)을 그려나가며, 효율적인 청소를 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지도를 통해 사용자와 앱으로 소통하며, 지정한 구역을 집중적으로 청소한다거나, 청소를 하지 않게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바닥에 밀착된 걸레의 회전과 움직임

물걸레 로봇청소기의 대표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흡입+물걸레 겸용 로봇청소기는 걸레가 고정되어 있어, 바닥을 훔치는 수준이라면, 물걸레 로봇청소기는 회전과 앞뒤로 움직이는 기능을 통해 효과적으로 바닥을 닦을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물걸레 로봇청소기에 탑재된 기능입니다.

걸레의 자동 세척 및 건조

바닥을 닦을 때 힘쓰는 만큼이나 번거로운 것이 걸레를 빨고 말리는 것입니다. 자동 세척+건조기능이 탑재되어 있다면, 물걸레 로봇청소기가 자동으로 스테이션으로 돌아가 충전과 동시에 세척+건조기능을 실행합니다. 더러워진 걸레를 이용해 연속적으로 바닥 청소를 진행한다면, 바닥의 세척 효과는 떨어지게 되는데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로봇청소기의 사용목적 1순위는 편리함이기 때문에 이 기능이 없다면, 물걸레 로봇청소기의 매력도 반감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로봇청소기 전용 앱의 활용

로봇청소기는 스스로 청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 곳에서 조작하여 움직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 곳이라함은 집 밖의 장소도 해당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앱을 연동시켜 조작을 진행해야 합니다. 앱을 이용한다면 원격으로 조작하는 것은 물론, 청소 예약 및 각종 소모품 확인, 물 부족 및 기타 오류 발생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물걸레 로봇청소기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청소는 사람의 손을 거쳐야 깔끔하게 진행되는 것 같아서, 기존에 사용하던 흡입 청소기를 이용하여 청소를 진행하고, 물걸레 로봇청소기를 이용해 청소를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합리적인 선택 하시어 좀 더 즐거운 청소시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