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차량 유록스 요소수 직접 넣는 간단 후기 (feat. 쉐보레 이쿼녹스)

경유차량은 휘발유 차량에 비해 연비가 좋고 주유비가 저렴한 대신 주기적으로 신경 써줘야 할 것들이 몇 가지 존재합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릴 요소수입니다. 요소수는 주유소에서 경유를 주유하듯이 간단하게 셀프로 보충이 가능합니다. 디젤 차량 중 하나인 쉐보레 이쿼녹스에 유록스 요소수를 직접 넣어본 간단 후기 시작합니다.

요소수, AdBlue®

과거 오리온 초코파이가 너무 유명해져서 초코파이라는 제품명 자체가 보통 명사가 된 것처럼 요소수 또한 애드블루(AdBlue®)라는 한 회사의 제품이 명사화되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요소수는 디젤 차량에서 배출되는 특유의 유독가스 성분(질소 화합물)으로 인해 발생되는 대기 오염을 막고자 개발된 후처리 장치(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작동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따라서 차량을 움직이게 하는 구동장치와는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요소수이지만, 세계에서 통용되고 있는 환경규제로 인해 요소수가 없으면 차량에 기름이 없는 것처럼 재시동을 걸지 못하며 차량의 기종에 따라서는 운행이 멈추는 경우도 발생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요소수 경고등이 발생되면 빠른 시일 내에 요소수를 보충해 줘야 합니다. (지난 요소수 대란 상황에서 언론이 심각성을 크게 다룬 것도 대다수의 물류 차량들이 디젤 차량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요소수 경고등 (이쿼녹스 디젤)
요소수 경고등 (이쿼녹스 디젤)

요소수 경고등은 요소수가 부족하게 되면 위와 같이 발생됩니다. (차종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겠지만 위 이미지의 오른쪽 속도 계기판에 노란색으로 발생되는 경고등 모양은 동일할 것입니다.) 요소수가 부족하게 되면 운행이 불가하기 때문에 차량 입장에서는 중요한 경고 메시지 중 하나로 인식됩니다.

요소수는 주유소에서도 주입이 가능하지만 보다 저렴하게 주입하려면 인터넷으로 주문해서 직접 주입도 가능합니다. 요소수의 경우 제조회사별로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지만 롯데 정밀화학의 유록스가 가장 많이 팔린다고 해서 차알못인 저는 유록스요소수를 지속적으로 넣어주고 있습니다. 요소수는 법률에 의거하여 제조되는 상품이기에 판매수나 리뷰 수가 많은 다른 제품을 구매해도 크게 상관은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유록스 요소수 직접 넣어보기

요소수 주입의 경우 셀프 주유소에서 경유를 주유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요소수 주입구의 마개를 열고 요소수를 주입하면 됩니다. 하지만 10L(10kg) 단위로 판매하는 요소수의 무게는 꽤나 무겁기 때문에 여성분 혼자서 하시기에는 조금 벅찬 무게일 수도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요소수 주입 전
요소수 주입 전

요소수 주입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차량의 요소수 주입구 마개를 열어줍니다. 그리고 요소수 포장 박스에 동봉되어 있는 호스를 연결 후 요소수 통을 들고 호스의 반대편은 차량의 요소수 주입구에 연결합니다. (이 과정에서 한 손은 요소수 통을 들고 나머지 한 손으로 호스를 차량의 요소수 주입구에 끼워야 하기에 힘이 꽤 들어갑니다. 두 분이서 하시거나 차량의 요소수 주입구만큼의 높이를 가진 받침대가 있으면 작업이 훨씬 수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소수 통을 힘껏 들어 올려 보충을 진행합니다. 요소수를 저장할 수 있는 탱크의 경우 차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쿼녹스의 경우에는 19.5L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10L 용량의 요소수 2개를 구입해서 넣으면 조금 남게 되므로, 저는 1통만 사서 보충해 주었습니다.

요소수 주입방법과 제조일자
요소수 주입방법과 제조일자

요소수를 가득 넣으면 당분간 신경 쓸 일이 없어 편할 수 있겠지만, 그만큼 공차 중량이 늘어나게 됨에 따라 차에 좋을 건 없겠다 싶었습니다. 또한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날짜의 요소수를 수시로 주입하는 것이 차량에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어느 정도 주행 후 추가로 더 주입해 주기로 합니다. (참고로 요소수의 유통기한은 제조사마다 다르겠지만 제조일자로부터 대략 2년 이내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24년 4월에 구매한 요소수의 제조일자를 보니 24년 3월로서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요소수 주입이 완료되면 자동차 계기판에 나타났던 경고등은 꺼지게 되며 바로 정상 운행이 가능해집니다. 이러한 과정이 부담스러울 경우 주유소에서 경유 주유하듯이 주유 건 형태로 간편하게 요소수 보충이 가능한 방법도 있으니 편하신 방법으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디젤 차량은 요소수를 비롯해 다른 차량보다 관리적인 부분에서 신경 써야 할 것이 조금 더 존재합니다. 하지만 다른 차량과는 다른 디젤 차량 특유의 매력도 존재하기에 관리 잘 하셔서 고장 없이 안전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쉐보레 이쿼녹스에 유록스 요소수를 직접 넣어본 간단 후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