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서 수술 또는 장기간 치료, 검사를 위해 입원을 하는 경우 입원 절차 중 하나로서 입원 수속 창구에서 입원 수속 절차를 진행 후 입원을 하게 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퇴원을 할 때에는 수납 후 바로 퇴원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과정에 의해 퇴원 수속 절차가 완료되면 병원비를 수납 후 퇴원이 가능해집니다. 오늘은 퇴원 수속 절차에 대해 알아보면서 가퇴원의 의미도 함께 살펴보도록 합니다.
일반적인 퇴원 수속 절차
병원의 입원을 결정하고 입원 수속을 진행하기 전, 담당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입원을 결정했던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퇴원 또한 수술 또는 치료를 통해 완치 판정을 받거나, 또는 더 좋은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을 옮기는 상황에서 퇴원을 희망하는 경우 담당 전문의와의 상담과 함께 퇴원을 결정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퇴원 하루 전날 담당 전문의가 환자에게 퇴원을 하게 됨을 알려드리며, 퇴원이 결정되면 환자에 대한 의무 기록들을 정리하여 최종적으로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급여기준에 의거하여 병원비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심사 건강보험 수급자(의사 및 병원)와 건강보험 납부자(환자)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하고 있는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은 병원에게 지급하는 보험금이 적절한지를 심사하는 평가 기관입니다. 예를 들어 병원에서 입원 후 퇴원까지 병원에서 100만 원의 비용이 발생되었다면, 건강보험 공단에서 80만 원, 환자가 부담하는 금액은 20만 원 정도가 발생되었다고 가정합니다. 실질적으로 건강보험 공단에서 많은 비용을 병원으로 부담하게 되는데, 심사평가원은 80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이 적절한지 심사와 평가를 진행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심사 절차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환자가 부담해야 할 금액이 정확하게 계산되기에 환자는 정해진 금액을 수납 및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진료비 계산서, 진단서, 입퇴원확인서, 세부내역서 등) 들을 발급, 퇴원약 수령 후 귀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가퇴원의 정의
가퇴원의 가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假, 거짓 가로서 거짓, 가짜의 의미와 함께 임시라는 의미도 해당되는데, 가퇴원은 임시 퇴원이라는 의미로 볼 수 있겠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퇴원 수속의 경우 평일 오전 9시~11시 사이에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담당 전문의와 퇴원을 결정하게 되더라도 특수한 상황으로 퇴원이 미뤄지거나 앞당겨지는 경우 정상적인 퇴원 수속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퇴원하는 경우가 발생되는데, 이때 퇴원하는 것을 가퇴원이라고 칭합니다.
특수한 상황의 퇴원 수속 절차
앞서 설명드린 일반적인 퇴원 수속 절차와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부득이한 상황(환자의 개인 상황, 병원 파업 등)에 따라 예상보다 빨리 퇴원하는 경우가 발생될 때, 또는 병원의 정상적인 업무시간(평일 17시 30분 이후, 토요일 당직 근무 시간) 외의 경우인 평일 밤이나 주말에 퇴원하는 경우에는 담당 직원이 근무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병원비에 대한 건강보험 심사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처방이 늦게 나오는 경우나, 각종 질병에 대한 검사 결과가 나오지 않아 며칠을 기다려야 할 경우, 또는 타 병원의 검사 결과를 통해 진료를 받게 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의 심사가 제시간에 이루어질 수 없어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임시적 방편으로서 환자가 부담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병원비를 해당 병원에서 임의로 계산하여 먼저 수납을 진행한 후 가퇴원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향후 병원비에 대한 심사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다시 결제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진료비는 가퇴원 때 수납한 금액보다 추가적으로 더 발생되거나, 오히려 적게 나와서 환급을 받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가퇴원 시 증빙 서류 발급
가퇴원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에 대한 정상적인 심사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 서류 발급 또한 제한적으로나마 가능하게 됩니다. 병원비에 대한 정확한 급여, 비급여 산정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회사에서 요구하는 서류 또한 발급이 불가능하며, 당연하게도 보험회사에 보험금 접수 또한 불가합니다. 보험회사에 정상적인 접수를 위해서는 보험 심사가 완료된 후 병원에 재 방문하여 가퇴원 상태를 마무리 짓고, 정상적인 퇴원 수속 절차를 통해 정산을 완료해야만 접수가 가능해집니다.
지금까지 정상적인 퇴원 수속 절차와 가퇴원의 의미, 그리고 가퇴원 시 제한되는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빠른 퇴원을 하시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